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12.10 20:5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정승화.jpg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세상이 날로 험악해지고 있다. 부모가 자식을 죽이고 자식이 부모에게 해악을 가하는 천인공노할 범죄가 만연해지는 이 세상.

 

옛 어른들이 ‘짐승보다 사람이 더 무섭다’고 한 말이 헛말이 아닐 성 싶다. 어떤 곳은 사람이 많아서 탈이 나고, 또 어떤 곳은 사람이 없어서 두려움에 떨고 있다. 이래저래 우리네 인생사는 불안이 항상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운명인가 보다.

 

세상이 달라졌다. 먹을 것 입을 것만 있으면 행복하다던 말은 전설이 되고 이젠 배만 불러서는 행복할 수 없는 ‘삶의 질’을 논하는 시대가 됐다. 그러다보니 유행을 쫓아가게 되고 돈을 아무리 벌어도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불행한 부자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인성의 시대가 가고, 물질의 시대가 오면서 우리들의 가치관도 흔들리게 됐다. 한 세기 전인 20세기만 해도 정신은 물질을 압도했다. 모든 것의 가치는 사람이 근본이었다.

 

문향의 고장 영양이 낳은 민족시인 조지훈과 한국문학사의 거목 이문열이 주목한 것도 바로 ‘사람’이었다. 사람의 가치는 바로 정신의 가치요, 이러한 정신은 바로 겨레의 자존이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것은 사람이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본격적인 산업화 시대가 도래하기 전인 지난1970년대 영양군의 인구는 역사 이래 가장 많은 7만7백여명을 육박했다.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는 작은 시골지역에 7만여명의 인구가 밀집해 옹기 종기 살아간다는 것은 그 자체가 행복이었을 것이다. 먹을 것만 있고 잠잘 곳만 있으면 행복했던 그 시절, 물질은 정신을 따라갈 수 없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서울과 부산, 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장이 들어서고 일자리가 늘면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는 이들이 늘면서 영양군의 위세는 반대로 작아지게 된다.

 

물질이 정신을 압도하는 새로운 세상, 밥만 먹고는 살 수 없는 새로운 ‘질적행복’의 시대로 역사가 넘어가면서 오래된 고향은 그곳을 떠날 수 없는 부모님 세대의 땅으로 전락하고만 것이다.

 

산 좋고 물 좋은 내 고향은 추억 속에만 간직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지금까지 영양의 아들딸들이 살아온 시간들이었다. 그 결과 이제 영원히 고향을 볼 수가 없는 운명의 시간들이 다가오고 있다.

 

인구 1만7천여명의 영양이 인구절벽의 막다른 골목에 섰다. 야속한 시간은 잠시도 기다려주지 않는다. 아이는 없고 어른들은 매년 수백명이 영원으로 떠난다. 고향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와 언론에서는 시군소멸이니, 위기상황이니,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느니 말들을 하면서도 정작 뾰족한 근본해결은 없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어쩌면 정부차원에서도 어디 사람 없는 곳이 한 두 곳 이어야 말이지 웬만한 경북과 강원, 전라남북도 등 시골지역에 가면 똑같은 현상이 벌어지고 있으니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는 상황인 것이다.

 

이 위기의 순간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던지 영양군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최소한 인구 2만명이라도 회복하자는 것이 영양군의 복안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군을 샅샅이 뒤져 한명이라도 주소를 이전하지 않은 이들을 영양군민으로 만들고, 영양출신 출향인사들의 귀농과 귀촌, 주소지 이전 등 다각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영양군의 복안이다.

 

영양군의 이번 인구증가 범 군민 운동이 반드시 성공해서 사라지는 영양의 명맥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은 민족정신의 성지이다. 아무리 물질문명이 시대를 압도한다고 해도 영양군이 든든히 존재한다면 정신은 살아있는 것이다.

 

사람의 가치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그 토대위에서 세상의 이치와 인심이 흘러나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양군을 향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지금 영양군민들의 지상과제이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월칼럼] 사람 없는 문향의 고장, 영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