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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월칼럼〉 정국장, 고향이 ‘영양’ 인교?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신문 없는 고장, 영양에서 ‘영양신문’이 문을 연지도 어느덧 반년이 넘었다.   이 대명천지의 세월에 신문이 없는 곳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처음에는 반신반의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신문이 없는 곳은 딱 2곳. 영양군과 울릉군이 그 주인공이다.   하긴 ‘요즘같은 세상에 핸드폰으로 뉴스를 보지 누가 신문을 보는교?’ 라고 말하는 이들도 많지만 그래도 지역뉴스와 다양한 인심을 실어 나르는 파발마로 신문만한 게 어디 있겠는가.   그것도 오롯이 그 지역의 깨알 같은 소식들을 실어서 가정과 사무실에 배달해주면 각박해지는 인생살이지만 잠시라도 웃음과 삶의 서정을 느낄 수 있는 매개체로서 신문이 딱이다.   대한민국에서 알아주는 신문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등 내노라하는 명성의 신문들이 있지만 그들의 눈길이 명확히 미치지 못하는 곳이 바로 영양군과 같은 시골지역이다.   수도권처럼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자신들의 위용을 자랑하고 조명을 받기를 원하는 소위 제4부 권력인 언론의 입장에서 인구 2~3만명도 채 안되는 시골에서 신문업을 운영한다는 자체가 말도 안 되는 사실인 게다.   이런 상황에서 바보 같은 이들이 영양에서 신문을 제작한다고 들어간 게 지난 4월. 어려운 준비과정을 거쳐 마침내 지난 7월 3일 ‘영양신문 창간호’를 발간하고 군민들의 가정에 배달했다. 어느덧 지령 제9호.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 영양신문도 영양의 한 역사로 쌓이고 있다.   문민정부시절인 지난 1990년대 초 언론자유화 이후 우후죽순 격으로 언론이 생겨나면서 요즘 넘쳐나는 직업이 ‘기자’들이다. 글을 적는 직업인 기자들이 많으니까 다양한 소식들이 넘쳐나겠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새로운 소식은 없이 천편일률적으로 비슷한 뉴스가 신문마다 도배를 한다.   이유인즉 시군마다 홍보를 담당하는 공보실에서 각종 기사성 보도자료를 동일하게 배부하는데다 요즘 공무원들의 수준이 웬만한 신문사 기자들보다 글을 잘 쓰는 수준에 도달해 있기 때문이란다.   여기에 종이신문 뿐만 아니라 SNS의 발달로 인터넷 언론사들이 대거 탄생하면서 각 시군마다 출입기자만 1백여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다고 하니 가히 ‘기자과잉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셈이다.   인구 1만7천여명에 불과한 영양군도 예외는 아니어서 타 시군과 마찬가지로 출입기자들이 이정도 규모에 이른다고 한다. 영양신문도 이들 중 한명이니 기자과잉시대를 부추긴 주범이라 할 수 있다.   포항이 고향인 필자가 영양신문 기자 겸 편집국장으로 취재를 하다보면 늘상 듣는 말이 ‘고향이 영양인교?’란 말이다. 한두명이 아니라 영양군민들 대부분이 이 질문을 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질문이다.   영양에서 활동하는 신문사가 고향이 영양이 아닌 외지인이라고 하면 웬지 생경하게 쳐다보고, 이방인을 바라보는 눈길을 저절로 느낀다.   그들은 왜 묻는 걸까. 이 같은 질문에는 영양의 보수성과 폐쇄성이 도사리고 있음을 직감적으로 느낀다. ‘영양이 고향’이어야 ‘우리’라는 동질감이 있을텐데 ‘타향사람’이 영양에서 생활하며 언론사를 운영한다는 자체에 일종의 ‘거부감’이 스며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공동체적 인식이 ‘배타성’으로 작용해 외지인들을 밀어내는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 인구 7만을 자랑하던 호시절 같으면 ‘영양사람’ 만으로 똘똘 뭉칠 수 있지만 이제 인구절벽의 낭떠러지에 쓴 영양군에서 이 같은 인식은 ‘시군소멸’을 부르는 화가 될 뿐이다.   인구 51만 경북 제1의 도시인 포항에서 고향을 묻는 이들은 많이 없다. 포스코가 들어선 이후 전국각지에서 일자리를 찾아 몰려든 근로자들의 대부분의 고향이 타향이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고향은 자신이 태어난 뿌리지역을 일컫는 말이지만 요즘 같은 세상에 몸담고 있는 곳이 바로 고향이다. 제2의 고향이지만 말이다.   영양군이 인구증가를 위해 오도창 군수가 중심이 돼 모든 군민들이 노력하고 있다. 인구 2만명이라도 회복하자는 것이 지금 영양군의 현실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외지인들의 고향을 영양으로 만들어주자는 것이 필자의 제언이다.   체코출신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는 이렇게 말했다. “잃어버린 고향을 찾기 위해서 인간은 타향으로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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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시론〉 다 필요 없다. “인구증가” 실효공약 내건 후보 뽑아라.
    영양군청 전경   또다시 선거시즌이 도래했다. 국민의 대표를 뽑는 국회의원 선거인 총선이 2020년 4월15일로 불과 4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전국에서 면적은 가장 넓고 인구수는 가장 적은 곳에 속하는 이곳 선거구. 이 가운데서도 영양이 지난 2019년 11월말 기준 17031명으로 전체인구 136,153명의 13%에 불과할 만큼 가장 적다.   표를 먹고 사는 국회의원후보자들이 아무래도 이지역구에서 가장 유권자가 많은 울진을 주요공략대상으로 삼고 다음이 영덕과 봉화 순이고 영양에 대해서는 타 지역에 비해 신경을 덜 쓸 것이 우려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권력의 향배가 또다시 지역발전과 직접적으로 연동돼 영양군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이나 각종 공약사업 실천에 있어 등한시 할수 있다는 점이다.   가뜩이나 인구수가 적어 소멸시군 1, 2위에 오르내릴 만큼 위기의 상황에 서있는 영양군이 이번 총선에서도 인구수에 밀려 총선후보자들의 관심권 밖으로 밀려난다면 자칫 지역붕괴마저 걱정스러운 현실이다.   차제에 영양군민들은 어떻게 하면 영양군을 되살릴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국회의원을 뽑을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수도권중심의 국가운영과 문재인 정부의 TK지역 홀대의 분위기에서 향후 4년 동안 군민의 대변자역할을 할 국회의원마저 표밭이 많은 울진과 영덕, 봉화지역에 눈길을 돌리고 영양을 홀대한다면 미래발전의 길은 요원할 것이다.   지금 영양군이 당면한 최대현안은 인구 살리기이다. 오도창 영양군수가 모든 일을 제껴 두고 내년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하는 것도 영양인구를 최소한 2만명이라도 회복하자는 것이다.   1만7천여명선이 붕괴된다면 가뜩이나 수직하강곡선으로 곤두박질치는 인구감소현상을 걷잡을 수 없을 것이다. 인구증가를 위해 영양군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국회의원의 힘이 필요한 일이 바로 영양군의 근접성을 높여 영양을 주변지역과 원활하게 교통하게 하는 일이다.   그게 바로 영양군민들의 소망인 ‘국도 31호선 확포장’ 아니겠는가. 이미 영양지역 81개 단체가 일명 「영양군민통곡위원회」를 만들어 지난 9월 26일 영양군청 앞에서 31번국도 확포장 등 선형개량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는 등 영양지역 핫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31번 국도가 확포장 되면 영양의 발전은 분명해 보인다. 당장 교통이 불편해 전입을 기피하는 귀농, 귀촌 주민들은 물론 의료시설이 없어 1시간 이상 인근 시군으로 가야하는 문제점도 개선될 것이 틀림없다.   이밖에도 ‘육지의 섬’으로 불릴 만큼 꽉 막혀 있던 영양군의 접근성이 높아지면 파급 경제효과도 훨씬 높아질 수 있어 영양31번 국도확포장 공사에 대한 공약실현에 방점을 찍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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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2020-01-02
  • 〈사설〉 총선광풍, 군정 흔들려선 안 된다.
    2년에 한번 선거가 치르지는 대한민국의 현실.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총선 철이 도래했다.   개별 선거단위로 보면 4년에 한번 씩 치러지지만 유권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2년마다 선거를 접하고 5년마다 대통령 선거까지 포함하면 체감적으로는 늘 선거정국에 놓여있는 형국이다.   통상적으로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과 지방자치단체장과 시도의원을 선출하는 지방선거는 별개의 선거이지만 지방선거에 있어 정당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지역구 국회의원이고, 총선에 있어 정당공천을 받는 후보의 승리원동력이 정당소속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의 물밑지원에 있으니 결국 어느 선거이든 전체적으로 ‘출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제는 선거후유증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던 단체장과 시도의원후보들은 현역의원에 대한 반대운동이나 새로운 인물을 선출하기 위해 나설 것이고, 지방선거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도움을 받았던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은 보은차원에서 물밑선거운동에 나서는 게 시군지역의 풍경들이다.   선거법을 교묘히 피하면서 암암리에 불법선거운동을 하다 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돼 벌금을 무는 일이 어제오늘의 일인가. 이렇게 마치 피라미드조직처럼 엮여 있는 게 시군지역의 현실이다.   문제는 이 같은 선거후유증이 연계될 경우 정작 지역에 꼭 필요한 선량을 뽑는 것이 아닌 감정에 치우쳐 이해득실에 따라 후보군을 선출하는 부작용에 있는 것이다.   특히 인구수감소와 적은 유권자로 인해 1백표내외에서 승부가 갈린 영양군과 같은 시군단위 지역에서 당선자들의 관권선거운동이 우려되는 시점이다.   공무원조직과 관변단체를 동원한 불법선거운동은 자칫 제2의 선거후유증을 유발할 수밖에 없어 혹여 이러한 유혹이나 권유를 원천 차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행태는 전통적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의 모습에서 더욱 두드러질 개연성이 높다. TK텃밭 정당인 이곳에서 출마후보자들 대부분이 자유한국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는 형국만 봐도 대부분 자유한국당 소속인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의 움직임은 ‘합법’과 ‘불법’의 담장 위를 걷듯 위험스런 모습들일 것이다.   21대 총선 후보자 선출기준은 누가 우리지역발전에 가장 적임자인가 하는 기준선이 우선돼야 한다. 올바른 한 표가 지역의 미래를 앞당기고 국가경쟁력에 이바지함은 유권자 스스로 잘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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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세상돋보기〉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지역구 세습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요즘 문희상 의장의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있다. 공중파 방송은 물론 SNS상에서도 문희상의장이 주요 키워드가 될 만큼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내년도 예산법안 기습처리에 이어 23일 개정선거법 기습상정으로 자유한국당에서는 문희상 의장을 ‘만고의 역적’으로까지 규정하며 연일 규탄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 바라보는 문희상 의장의 일련의 행보에는 바로 자신의 지역구를 아들에게 물려주려는 문 의장의 개인적 야망이 도사리고 있다는 시각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역대 국회의원 가운데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국회의원이 된 사람은 많지만 대부분 지역구가 다르거나 부친의 사후 몇 년 후에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경우가 있어도 이번처럼 현역 국회의원이 아들에게 지역구를 고스란히 물려준 적은 없었다는 게 야당의원들의 지적이다.     야권일각에서는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문 의장이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의정부 갑’을 아들인 문석균씨(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씨에게 세습하기위해 청와대와 여권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문 의장의 아들은 이곳에서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아버지인 문 의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로 자신의 아들을 낙점시키기 위해 무리하게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 편들기식 국회파행운영을 일삼고 있다는 것이 야권의 시선이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최근 “예산안을 무단으로 상정하고 교섭단체 합의 없이 안건 순서조차 변경하는 등 의장의 중립적 의사진행 의무를 저버렸다”며 “아들의 출세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선봉대 역할을 하는 것이 역사에 어떻게 남을지 국회의원으로서 참 부끄럽다”고 말했다.   한국 민주주의의 상징인 DJ 정부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할 만큼 의회민주주의자로 잘 알려진 문희상 의장이 국회의 수장이 된 이후 그가 일평생 일궈온 정치적 이미지와 자산을 한꺼번에 갉아먹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 세인들의 중론이다.   현재 지구상에서 세습으로 권좌를 물려주는 곳이 있다면 북한을 첫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세습’은 21세기 민주사회에서는 퇴물이 된지 오래이다.   그런데 이 대명천지 대한민국에서 국회의장이 ‘아들세습’의 오물을 뒤집어쓰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한국정치의 선진화는 요원한 길로 보인다.   고성과 삿대질이 사라진 민의의 전당을 바라는 것은 어쩌면 힘없는 민초들의 작은 희망사항에 불과할 것인지 먹고살기도 힘든 세상에 우리를 더 힘들게 하는 것은 귀를 막고 눈을 감아도 들을 수밖에 없고, 볼 수밖에 없는 그들의 끝없는 탐욕전쟁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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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기자수첩〉어둠속에서 길을 찾아야 하는 ‘깜깜이 총선’
    이기만 발행인/주식회사 경북미디어 대표이사 내년 4월 15일 치러질 21대 총선이 불과 4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으나 아직까지 선거구획정은커녕 선거법도 명확히 결론나지 않고 있다.   한마디로 ‘칠흙 같이 어두운 그믐밤 길을 걷는 기분’이 지금 총선출마 예비후보들의 마음일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은 이번 총선이 첫 출마인 신인들의 경우 결정적으로 불리하다. 우선 자신의 출마지역구가 인구상하한선에 따라 합병될 수도, 분구될 수도 있어 선택과 집중의 선거운동을 할수 없는데다, 선거법이 최종 결론나지 않아 정당내부의 이해득실계산도 모호한 실정이다.   전국 선거구가운데 인구수면에서 가장 적은 ‘영덕·영양·봉화·울진’ 선거구의 경우 이 같은 현상이 가장 심각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당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원안대로라면 지역구 225석을 기준으로 할 때 인구하한선이 15만3천560명이었으므로 TK지역에서는 모두 4개 선거구가 조정대상에 거론됐다.   이 가운데 한곳이 바로 ‘영덕·영양·봉화·울진’ 선거구가 포함됐다. 지난 1월말 기준 인구 13만7천992명으로 선거법원안 적용 인구하한선에 미달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과 출마후보자들은 ‘영덕·영양·봉화·울진’ 에 인근 청송이나 울릉도를 포함시키는 방안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예상지역구에도 얼굴 알리기에 나서는 등 혼선을 빚었다.   결국 지난 23일 ‘4+1협의체’가 제안한 개정선거법을 기준으로 할 경우 지역구가 원래의 253석이 돼 인구하한선이 13만6천633명으로 변경됨으로써 겨우 턱걸이로 통과되게 된 것이다.   이미 지난 17일부터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됐는데도 선거구획정이 미뤄지고 있는데다 여야의 힘겨루기로 갈팡질팡 하면서 현역의원들조차 ‘도대체 선거운동을 어디서부터 해야 될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영덕·영양·봉화·울진’ 선거구의 경우 현재까지 예비후보등록을 한 후보는 자유한국당 공천을 희망하는 박형수, 주재현 예비후보 2명으로 이들 모두 이 같은 ‘깜깜이 선거’의 피해자들이다.   양 예비후보측은 “현역 국회의원의 경우 3선 12년 동안 지역구를 관리해온데다 인지도가 높아 선거구가 조정되더라도 큰 문제가 없지만 처녀 출마하는 도전자들의 경우 폐해가 막심하다”며 “중앙정치권의 혼선으로 결국 지역구에 출마하는 신인들만 피해를 입고 있는 셈”이라고 불평했다.   TK 텃밭정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이번 총선에 있어 여성과 정치신인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준다고 공표하고 있으나 정작 선거구획정 등 기본적인 사항마저 겉돌게 하고 있어 무책임하다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지역민들은 “총선이나 지방선거 때만 되면 항상 명확한 정치일정이나 지표 없이 선거가 치르지는 것이 한두 차례가 아니었지만 이번 21대 총선의 경우 역대 최악”이라며 “지금부터라도 여야가 하루빨리 선거법협상을 끝내고 본격적이니 총선정국으로 들어가는 것이 선량들을 뽑는 첩경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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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객원칼럼〉‘꼼수’가 이끌어 가는 21세기 한국정치!
    김진국 (경영학박사/위덕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시쳇말로 난리도 보통 난리가 아니다. 국정을 책임진 국회의원들이 ‘정쟁’을 넘어 이제 ‘꼼수’전쟁을 벌이고 있다. 진앙지는 소위 힘있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그들을 따르는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이른바 ‘4+1협의체’가 주역들이다.   지난 23일 임시국회 본회의 도중 문희상의장이 선행 의사일정으로 올라와 있던 예산부수법안 처리를 전격 중단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규정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기습 상정했다.   문의장의 갑작스런 선거법 기습상정에 격앙된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의장석을 둘러싸고 ‘날강도’, ‘아들공천’ ‘당신은 역사의 죄인’ 등 구호를 외치며 격렬히 항의하는 등 소동을 빚었으나 이미 상정된 안건에 대해 필리버스터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지경에 처했다.   선거법 개정안은 27번째 안건이었으나 문의장이 22건의 예산부수 법안중 단 2건만 처리한뒤 기습적으로 선거법을 앞당겨 상정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23일 밤 9시41문부터 상정된 선거법을 무산시키기위한 본회의 지연작전으로 ‘필리버스터’로 맞대응하고 있으나 결국 표대결로 가면 ‘4+1협의체’에 의석수가 밀려 개정선거법은 가결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을 도외시한 문의장의 여당 지원성 기습상정의 첫 사례는 이미 지난 10일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 ‘4+1협의체’가 마련한 수정안 총512조2천504억원 규모의 예산을 통과시킨 전례가 있다.   느닷없는 문의장의 기습적 행동에 당황한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의장석을 점령한채 문의장을 성토했으나 정작 문의장은 화장실을 간다는 핑계로 의사봉까지 손에든채 유유히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져 씁쓸함을 남겼다.   그런데 이번에 또다시 민생현안이 시급한 예산부수법안을 배제한채 선거법을 기습상정하면서 문의장은 야당의원들로부터 ‘좌파 충견’이란 말까지 듣는 지경에 놓인 것이다. 한국 민주주의의 대표이자 상징인 국회의장이 ‘꼼수정치의 달인’이란 오명을 뒤집어 쓰게 된 것이다.   이런 꼼수는 또 있다. ‘4+1협의체’가 문의장의 도움을 받아 상정에 성공한 선거법 개정안의 핵심은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으로 하되 비례 30석에 대해 연동률 50%를 적용’ 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여야 정당이 분석한 바에 따르면 연동률을 적용한 최종 의석수 분배가 △더불어 민주당 136석, △자유한국당 105석, △ 정의당 13석, △바른미래당 17석, △평화당 11석, △나머지 기타 정당순으로 배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동률을 적용한 개정선거법이 군소정당들에게 유리하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불리하게 돌아갈것으로 보이자 김재원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수뇌부는 ‘만약 이번 선거법이 최종 의결될 경우 비례자유한국당을 만들어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이 군소정당들과 연합해 만든 ‘4+1협의체’가 내놓은 개정선거법을 무력화시키겠다는 나름 제1야당의 대응인 것이다. 실제로 자유한국당이 비례한국당을 만들어 대응할 경우 최소 10석이상 의석을 더 가져올수 있을것으로 정치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사태가 이지경에 이르자 정작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집권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이다. 여의도 주변여론에 따르면 지금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비례 더불어민주당’을 만들어 ‘비례 자유한국당’에 맞대응해야 하지않겠느냐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고 한다. 꼼수가 꼼수가 부르는 그야말로 점입가경 ‘꼼수정치’가 횡행하고 있는 것이다.   한때 코미디의 황제로 국회의원을 역임한바 있는 고 이주일씨가 생전에 한말이 있다. “여기에는 나보다 더 코미디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 코미디 공부 많이하고 떠난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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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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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월칼럼〉 정국장, 고향이 ‘영양’ 인교?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신문 없는 고장, 영양에서 ‘영양신문’이 문을 연지도 어느덧 반년이 넘었다.   이 대명천지의 세월에 신문이 없는 곳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처음에는 반신반의했다. 우리나라에서 지역신문이 없는 곳은 딱 2곳. 영양군과 울릉군이 그 주인공이다.   하긴 ‘요즘같은 세상에 핸드폰으로 뉴스를 보지 누가 신문을 보는교?’ 라고 말하는 이들도 많지만 그래도 지역뉴스와 다양한 인심을 실어 나르는 파발마로 신문만한 게 어디 있겠는가.   그것도 오롯이 그 지역의 깨알 같은 소식들을 실어서 가정과 사무실에 배달해주면 각박해지는 인생살이지만 잠시라도 웃음과 삶의 서정을 느낄 수 있는 매개체로서 신문이 딱이다.   대한민국에서 알아주는 신문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등 내노라하는 명성의 신문들이 있지만 그들의 눈길이 명확히 미치지 못하는 곳이 바로 영양군과 같은 시골지역이다.   수도권처럼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자신들의 위용을 자랑하고 조명을 받기를 원하는 소위 제4부 권력인 언론의 입장에서 인구 2~3만명도 채 안되는 시골에서 신문업을 운영한다는 자체가 말도 안 되는 사실인 게다.   이런 상황에서 바보 같은 이들이 영양에서 신문을 제작한다고 들어간 게 지난 4월. 어려운 준비과정을 거쳐 마침내 지난 7월 3일 ‘영양신문 창간호’를 발간하고 군민들의 가정에 배달했다. 어느덧 지령 제9호. 시간이 지나면서 이제 영양신문도 영양의 한 역사로 쌓이고 있다.   문민정부시절인 지난 1990년대 초 언론자유화 이후 우후죽순 격으로 언론이 생겨나면서 요즘 넘쳐나는 직업이 ‘기자’들이다. 글을 적는 직업인 기자들이 많으니까 다양한 소식들이 넘쳐나겠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새로운 소식은 없이 천편일률적으로 비슷한 뉴스가 신문마다 도배를 한다.   이유인즉 시군마다 홍보를 담당하는 공보실에서 각종 기사성 보도자료를 동일하게 배부하는데다 요즘 공무원들의 수준이 웬만한 신문사 기자들보다 글을 잘 쓰는 수준에 도달해 있기 때문이란다.   여기에 종이신문 뿐만 아니라 SNS의 발달로 인터넷 언론사들이 대거 탄생하면서 각 시군마다 출입기자만 1백여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다고 하니 가히 ‘기자과잉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셈이다.   인구 1만7천여명에 불과한 영양군도 예외는 아니어서 타 시군과 마찬가지로 출입기자들이 이정도 규모에 이른다고 한다. 영양신문도 이들 중 한명이니 기자과잉시대를 부추긴 주범이라 할 수 있다.   포항이 고향인 필자가 영양신문 기자 겸 편집국장으로 취재를 하다보면 늘상 듣는 말이 ‘고향이 영양인교?’란 말이다. 한두명이 아니라 영양군민들 대부분이 이 질문을 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질문이다.   영양에서 활동하는 신문사가 고향이 영양이 아닌 외지인이라고 하면 웬지 생경하게 쳐다보고, 이방인을 바라보는 눈길을 저절로 느낀다.   그들은 왜 묻는 걸까. 이 같은 질문에는 영양의 보수성과 폐쇄성이 도사리고 있음을 직감적으로 느낀다. ‘영양이 고향’이어야 ‘우리’라는 동질감이 있을텐데 ‘타향사람’이 영양에서 생활하며 언론사를 운영한다는 자체에 일종의 ‘거부감’이 스며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공동체적 인식이 ‘배타성’으로 작용해 외지인들을 밀어내는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과거 인구 7만을 자랑하던 호시절 같으면 ‘영양사람’ 만으로 똘똘 뭉칠 수 있지만 이제 인구절벽의 낭떠러지에 쓴 영양군에서 이 같은 인식은 ‘시군소멸’을 부르는 화가 될 뿐이다.   인구 51만 경북 제1의 도시인 포항에서 고향을 묻는 이들은 많이 없다. 포스코가 들어선 이후 전국각지에서 일자리를 찾아 몰려든 근로자들의 대부분의 고향이 타향이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고향은 자신이 태어난 뿌리지역을 일컫는 말이지만 요즘 같은 세상에 몸담고 있는 곳이 바로 고향이다. 제2의 고향이지만 말이다.   영양군이 인구증가를 위해 오도창 군수가 중심이 돼 모든 군민들이 노력하고 있다. 인구 2만명이라도 회복하자는 것이 지금 영양군의 현실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외지인들의 고향을 영양으로 만들어주자는 것이 필자의 제언이다.   체코출신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는 이렇게 말했다. “잃어버린 고향을 찾기 위해서 인간은 타향으로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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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시론〉 다 필요 없다. “인구증가” 실효공약 내건 후보 뽑아라.
    영양군청 전경   또다시 선거시즌이 도래했다. 국민의 대표를 뽑는 국회의원 선거인 총선이 2020년 4월15일로 불과 4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전국에서 면적은 가장 넓고 인구수는 가장 적은 곳에 속하는 이곳 선거구. 이 가운데서도 영양이 지난 2019년 11월말 기준 17031명으로 전체인구 136,153명의 13%에 불과할 만큼 가장 적다.   표를 먹고 사는 국회의원후보자들이 아무래도 이지역구에서 가장 유권자가 많은 울진을 주요공략대상으로 삼고 다음이 영덕과 봉화 순이고 영양에 대해서는 타 지역에 비해 신경을 덜 쓸 것이 우려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권력의 향배가 또다시 지역발전과 직접적으로 연동돼 영양군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이나 각종 공약사업 실천에 있어 등한시 할수 있다는 점이다.   가뜩이나 인구수가 적어 소멸시군 1, 2위에 오르내릴 만큼 위기의 상황에 서있는 영양군이 이번 총선에서도 인구수에 밀려 총선후보자들의 관심권 밖으로 밀려난다면 자칫 지역붕괴마저 걱정스러운 현실이다.   차제에 영양군민들은 어떻게 하면 영양군을 되살릴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국회의원을 뽑을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한다.   수도권중심의 국가운영과 문재인 정부의 TK지역 홀대의 분위기에서 향후 4년 동안 군민의 대변자역할을 할 국회의원마저 표밭이 많은 울진과 영덕, 봉화지역에 눈길을 돌리고 영양을 홀대한다면 미래발전의 길은 요원할 것이다.   지금 영양군이 당면한 최대현안은 인구 살리기이다. 오도창 영양군수가 모든 일을 제껴 두고 내년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하는 것도 영양인구를 최소한 2만명이라도 회복하자는 것이다.   1만7천여명선이 붕괴된다면 가뜩이나 수직하강곡선으로 곤두박질치는 인구감소현상을 걷잡을 수 없을 것이다. 인구증가를 위해 영양군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국회의원의 힘이 필요한 일이 바로 영양군의 근접성을 높여 영양을 주변지역과 원활하게 교통하게 하는 일이다.   그게 바로 영양군민들의 소망인 ‘국도 31호선 확포장’ 아니겠는가. 이미 영양지역 81개 단체가 일명 「영양군민통곡위원회」를 만들어 지난 9월 26일 영양군청 앞에서 31번국도 확포장 등 선형개량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는 등 영양지역 핫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31번 국도가 확포장 되면 영양의 발전은 분명해 보인다. 당장 교통이 불편해 전입을 기피하는 귀농, 귀촌 주민들은 물론 의료시설이 없어 1시간 이상 인근 시군으로 가야하는 문제점도 개선될 것이 틀림없다.   이밖에도 ‘육지의 섬’으로 불릴 만큼 꽉 막혀 있던 영양군의 접근성이 높아지면 파급 경제효과도 훨씬 높아질 수 있어 영양31번 국도확포장 공사에 대한 공약실현에 방점을 찍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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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사설〉 총선광풍, 군정 흔들려선 안 된다.
    2년에 한번 선거가 치르지는 대한민국의 현실.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총선 철이 도래했다.   개별 선거단위로 보면 4년에 한번 씩 치러지지만 유권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2년마다 선거를 접하고 5년마다 대통령 선거까지 포함하면 체감적으로는 늘 선거정국에 놓여있는 형국이다.   통상적으로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과 지방자치단체장과 시도의원을 선출하는 지방선거는 별개의 선거이지만 지방선거에 있어 정당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지역구 국회의원이고, 총선에 있어 정당공천을 받는 후보의 승리원동력이 정당소속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의 물밑지원에 있으니 결국 어느 선거이든 전체적으로 ‘출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제는 선거후유증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던 단체장과 시도의원후보들은 현역의원에 대한 반대운동이나 새로운 인물을 선출하기 위해 나설 것이고, 지방선거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도움을 받았던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은 보은차원에서 물밑선거운동에 나서는 게 시군지역의 풍경들이다.   선거법을 교묘히 피하면서 암암리에 불법선거운동을 하다 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돼 벌금을 무는 일이 어제오늘의 일인가. 이렇게 마치 피라미드조직처럼 엮여 있는 게 시군지역의 현실이다.   문제는 이 같은 선거후유증이 연계될 경우 정작 지역에 꼭 필요한 선량을 뽑는 것이 아닌 감정에 치우쳐 이해득실에 따라 후보군을 선출하는 부작용에 있는 것이다.   특히 인구수감소와 적은 유권자로 인해 1백표내외에서 승부가 갈린 영양군과 같은 시군단위 지역에서 당선자들의 관권선거운동이 우려되는 시점이다.   공무원조직과 관변단체를 동원한 불법선거운동은 자칫 제2의 선거후유증을 유발할 수밖에 없어 혹여 이러한 유혹이나 권유를 원천 차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행태는 전통적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의 모습에서 더욱 두드러질 개연성이 높다. TK텃밭 정당인 이곳에서 출마후보자들 대부분이 자유한국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는 형국만 봐도 대부분 자유한국당 소속인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의 움직임은 ‘합법’과 ‘불법’의 담장 위를 걷듯 위험스런 모습들일 것이다.   21대 총선 후보자 선출기준은 누가 우리지역발전에 가장 적임자인가 하는 기준선이 우선돼야 한다. 올바른 한 표가 지역의 미래를 앞당기고 국가경쟁력에 이바지함은 유권자 스스로 잘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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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세상돋보기〉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지역구 세습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요즘 문희상 의장의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있다. 공중파 방송은 물론 SNS상에서도 문희상의장이 주요 키워드가 될 만큼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 내년도 예산법안 기습처리에 이어 23일 개정선거법 기습상정으로 자유한국당에서는 문희상 의장을 ‘만고의 역적’으로까지 규정하며 연일 규탄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 바라보는 문희상 의장의 일련의 행보에는 바로 자신의 지역구를 아들에게 물려주려는 문 의장의 개인적 야망이 도사리고 있다는 시각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역대 국회의원 가운데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국회의원이 된 사람은 많지만 대부분 지역구가 다르거나 부친의 사후 몇 년 후에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경우가 있어도 이번처럼 현역 국회의원이 아들에게 지역구를 고스란히 물려준 적은 없었다는 게 야당의원들의 지적이다.     야권일각에서는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문 의장이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의정부 갑’을 아들인 문석균씨(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씨에게 세습하기위해 청와대와 여권에 공을 들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문 의장의 아들은 이곳에서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아버지인 문 의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로 자신의 아들을 낙점시키기 위해 무리하게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 편들기식 국회파행운영을 일삼고 있다는 것이 야권의 시선이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최근 “예산안을 무단으로 상정하고 교섭단체 합의 없이 안건 순서조차 변경하는 등 의장의 중립적 의사진행 의무를 저버렸다”며 “아들의 출세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선봉대 역할을 하는 것이 역사에 어떻게 남을지 국회의원으로서 참 부끄럽다”고 말했다.   한국 민주주의의 상징인 DJ 정부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할 만큼 의회민주주의자로 잘 알려진 문희상 의장이 국회의 수장이 된 이후 그가 일평생 일궈온 정치적 이미지와 자산을 한꺼번에 갉아먹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 세인들의 중론이다.   현재 지구상에서 세습으로 권좌를 물려주는 곳이 있다면 북한을 첫손가락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세습’은 21세기 민주사회에서는 퇴물이 된지 오래이다.   그런데 이 대명천지 대한민국에서 국회의장이 ‘아들세습’의 오물을 뒤집어쓰고 있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한국정치의 선진화는 요원한 길로 보인다.   고성과 삿대질이 사라진 민의의 전당을 바라는 것은 어쩌면 힘없는 민초들의 작은 희망사항에 불과할 것인지 먹고살기도 힘든 세상에 우리를 더 힘들게 하는 것은 귀를 막고 눈을 감아도 들을 수밖에 없고, 볼 수밖에 없는 그들의 끝없는 탐욕전쟁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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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기자수첩〉어둠속에서 길을 찾아야 하는 ‘깜깜이 총선’
    이기만 발행인/주식회사 경북미디어 대표이사 내년 4월 15일 치러질 21대 총선이 불과 4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으나 아직까지 선거구획정은커녕 선거법도 명확히 결론나지 않고 있다.   한마디로 ‘칠흙 같이 어두운 그믐밤 길을 걷는 기분’이 지금 총선출마 예비후보들의 마음일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은 이번 총선이 첫 출마인 신인들의 경우 결정적으로 불리하다. 우선 자신의 출마지역구가 인구상하한선에 따라 합병될 수도, 분구될 수도 있어 선택과 집중의 선거운동을 할수 없는데다, 선거법이 최종 결론나지 않아 정당내부의 이해득실계산도 모호한 실정이다.   전국 선거구가운데 인구수면에서 가장 적은 ‘영덕·영양·봉화·울진’ 선거구의 경우 이 같은 현상이 가장 심각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당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원안대로라면 지역구 225석을 기준으로 할 때 인구하한선이 15만3천560명이었으므로 TK지역에서는 모두 4개 선거구가 조정대상에 거론됐다.   이 가운데 한곳이 바로 ‘영덕·영양·봉화·울진’ 선거구가 포함됐다. 지난 1월말 기준 인구 13만7천992명으로 선거법원안 적용 인구하한선에 미달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역 정치권과 출마후보자들은 ‘영덕·영양·봉화·울진’ 에 인근 청송이나 울릉도를 포함시키는 방안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예상지역구에도 얼굴 알리기에 나서는 등 혼선을 빚었다.   결국 지난 23일 ‘4+1협의체’가 제안한 개정선거법을 기준으로 할 경우 지역구가 원래의 253석이 돼 인구하한선이 13만6천633명으로 변경됨으로써 겨우 턱걸이로 통과되게 된 것이다.   이미 지난 17일부터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됐는데도 선거구획정이 미뤄지고 있는데다 여야의 힘겨루기로 갈팡질팡 하면서 현역의원들조차 ‘도대체 선거운동을 어디서부터 해야 될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영덕·영양·봉화·울진’ 선거구의 경우 현재까지 예비후보등록을 한 후보는 자유한국당 공천을 희망하는 박형수, 주재현 예비후보 2명으로 이들 모두 이 같은 ‘깜깜이 선거’의 피해자들이다.   양 예비후보측은 “현역 국회의원의 경우 3선 12년 동안 지역구를 관리해온데다 인지도가 높아 선거구가 조정되더라도 큰 문제가 없지만 처녀 출마하는 도전자들의 경우 폐해가 막심하다”며 “중앙정치권의 혼선으로 결국 지역구에 출마하는 신인들만 피해를 입고 있는 셈”이라고 불평했다.   TK 텃밭정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이번 총선에 있어 여성과 정치신인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준다고 공표하고 있으나 정작 선거구획정 등 기본적인 사항마저 겉돌게 하고 있어 무책임하다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지역민들은 “총선이나 지방선거 때만 되면 항상 명확한 정치일정이나 지표 없이 선거가 치르지는 것이 한두 차례가 아니었지만 이번 21대 총선의 경우 역대 최악”이라며 “지금부터라도 여야가 하루빨리 선거법협상을 끝내고 본격적이니 총선정국으로 들어가는 것이 선량들을 뽑는 첩경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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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객원칼럼〉‘꼼수’가 이끌어 가는 21세기 한국정치!
    김진국 (경영학박사/위덕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시쳇말로 난리도 보통 난리가 아니다. 국정을 책임진 국회의원들이 ‘정쟁’을 넘어 이제 ‘꼼수’전쟁을 벌이고 있다. 진앙지는 소위 힘있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그들을 따르는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이른바 ‘4+1협의체’가 주역들이다.   지난 23일 임시국회 본회의 도중 문희상의장이 선행 의사일정으로 올라와 있던 예산부수법안 처리를 전격 중단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규정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기습 상정했다.   문의장의 갑작스런 선거법 기습상정에 격앙된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의장석을 둘러싸고 ‘날강도’, ‘아들공천’ ‘당신은 역사의 죄인’ 등 구호를 외치며 격렬히 항의하는 등 소동을 빚었으나 이미 상정된 안건에 대해 필리버스터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지경에 처했다.   선거법 개정안은 27번째 안건이었으나 문의장이 22건의 예산부수 법안중 단 2건만 처리한뒤 기습적으로 선거법을 앞당겨 상정한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23일 밤 9시41문부터 상정된 선거법을 무산시키기위한 본회의 지연작전으로 ‘필리버스터’로 맞대응하고 있으나 결국 표대결로 가면 ‘4+1협의체’에 의석수가 밀려 개정선거법은 가결될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을 도외시한 문의장의 여당 지원성 기습상정의 첫 사례는 이미 지난 10일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 ‘4+1협의체’가 마련한 수정안 총512조2천504억원 규모의 예산을 통과시킨 전례가 있다.   느닷없는 문의장의 기습적 행동에 당황한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의장석을 점령한채 문의장을 성토했으나 정작 문의장은 화장실을 간다는 핑계로 의사봉까지 손에든채 유유히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져 씁쓸함을 남겼다.   그런데 이번에 또다시 민생현안이 시급한 예산부수법안을 배제한채 선거법을 기습상정하면서 문의장은 야당의원들로부터 ‘좌파 충견’이란 말까지 듣는 지경에 놓인 것이다. 한국 민주주의의 대표이자 상징인 국회의장이 ‘꼼수정치의 달인’이란 오명을 뒤집어 쓰게 된 것이다.   이런 꼼수는 또 있다. ‘4+1협의체’가 문의장의 도움을 받아 상정에 성공한 선거법 개정안의 핵심은 ‘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으로 하되 비례 30석에 대해 연동률 50%를 적용’ 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여야 정당이 분석한 바에 따르면 연동률을 적용한 최종 의석수 분배가 △더불어 민주당 136석, △자유한국당 105석, △ 정의당 13석, △바른미래당 17석, △평화당 11석, △나머지 기타 정당순으로 배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동률을 적용한 개정선거법이 군소정당들에게 유리하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 불리하게 돌아갈것으로 보이자 김재원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수뇌부는 ‘만약 이번 선거법이 최종 의결될 경우 비례자유한국당을 만들어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이 군소정당들과 연합해 만든 ‘4+1협의체’가 내놓은 개정선거법을 무력화시키겠다는 나름 제1야당의 대응인 것이다. 실제로 자유한국당이 비례한국당을 만들어 대응할 경우 최소 10석이상 의석을 더 가져올수 있을것으로 정치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사태가 이지경에 이르자 정작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집권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이다. 여의도 주변여론에 따르면 지금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비례 더불어민주당’을 만들어 ‘비례 자유한국당’에 맞대응해야 하지않겠느냐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고 한다. 꼼수가 꼼수가 부르는 그야말로 점입가경 ‘꼼수정치’가 횡행하고 있는 것이다.   한때 코미디의 황제로 국회의원을 역임한바 있는 고 이주일씨가 생전에 한말이 있다. “여기에는 나보다 더 코미디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 코미디 공부 많이하고 떠난다”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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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2
  • [기고] 행복영양의 존립을 위협하는 인구절벽에 맞서다!
    오도창 영양군수   2006년 영국 옥스퍼드대의 데이빗 콜먼(David Coleman) 교수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소멸국가 1호가 한국이 될 것”이라는 충격적인 발표를 하였다.   이는 2005년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1.08명으로 일시적 급감에 따른 경고였다. 그리고 2017년, 콜먼 교수가 경고한 합계출산율(1.19명)을 무너뜨리고 더 심각한 1.05명을 기록을 하면서, 매해 인구 감소와 관련된 최소 기록을 지금까지 경신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13년 전 인구소멸 1호 국가로 한국을 지적한 콜먼 교수의 예측은 소름이 돋을 정도로 정확하게, 아니 더 심각할 정도로 맞아 들어가고 있다.   2018년 미국의 경제 전문가 해리 덴트(Harry Dent)가 저서  ‘2018년 인구 절벽이 온다’에서 처음 언급한 용어인 인구절벽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인구지도는 후퇴를 거듭하는 실정이다.   이 모두 믿고 싶지 않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암울한 현실이자 미래를 예측하고 있는 대내외의 냉철한 시선이다.   우리 영양군이 있는 경북도의 사정도 이런 예측과 크게 다르지 않다.   2019년 10월 현재 경북지역 전체 인구수는 266만 6천여명으로 지난 2014년(270만명) 이후 본격적인 인구감소가 시작되었으며, 포항과 구미, 경산, 경주 순으로 인구는 많았지만, 이 지역들 역시 최근 3년간 꾸준히 인구가 감소하는 것은 피할 수가 없었다.   그나마 도청이 이전해 효과를 보고 있는 예천과 많은 대학이 이전한 경산만이 선전했을 뿐, ‘지방소멸지수’가 0.5 미만(인구 소멸 위험지역)인 시·군·구는 전국에서 경북이 82.6%로 가장 많은 것이 경북도의 실제 모습이다.   영양의 민낯은 더 심각하다. 2019년 10월 기준 17,015명으로 연내에 1만 7천명선 붕괴가 확실시 되고 있다. 작년 12월 대비 341명이 감소해 인구의 자연감소분을 이겨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65세 이상 노령인구도 6,124명으로 전체 영양 인구의 35.9%를 차지해 시간이 흐를수록 생기와 활력이 사라지는 곳으로 변하고 있다.   한때 1973년 70,791명을 자랑하며 5일장이 서는 날엔 시장가에 가득한 사람으로 움직이기 힘들 정도였다는 기억이 그냥 추억으로 남아버린 현실을 두고, 2045년이면 인구 1만명 붕괴로 영양군의 소멸까지 지켜봐야 하는 착잡한 미래 상황 앞에 놓여있다.   그리고 더는 무기력하게 내고향 영양이 사라지고 더 이상의 인구 후퇴를 용납할 수 없다는 결연한 심정으로 군민들의 뜻을 담아 지난 11월 29일 인구감소 대책회의 간담회와 인구증가 결의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영양군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친구들과의 추억이 가득한 내고향 영양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감은 비단 영양군의 수장인 나뿐만 아니라 영양을 연고로 두고 있는 모든 이들의 절박한 마음일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기에 바쁜 와중에도 간담회와 결의대회 자리에는 발디딜 틈 없이 많은 이들이 뜻을 모으기 위해 참석하여 인구를 늘리기 위한 현실적인 제언과 쓴소리를 아끼지 않아, 영양을 생각하고 사랑하는 군민들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어 침울한 분위기 속에서도 미래 영양에 대한 작은 희망을 볼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지난 간담회와 결의대회는 우리가 마주한 인구절벽과 영양소멸이라는 위기 앞에서 우리가 어떻게 이것을 이겨나가야 하는지를 서로가 생각을 공유하고 마음을 다 잡는 소중한 기회였다.   이를 발판으로 삼아 이제는 단기적인 처방보다 장기적이고 세심하면서 보다 근원적인 처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논란이 되는 경쟁적인 지자체 간의 출산양육비 지급이나 귀농귀촌 지원책들이 인구증가에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결과가 보고되면서, 인구감소로 신음하고 있는 자치단체들의 고민은 깊어 가고 선택지는 줄어드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양군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험들이 하나씩 선보이게 된다.   지난 4월부터 경북 최초로 준비한 ‘영양군 인구증가정책 지원조례’ 제정을 통해 전입축하금과 주소이전 유공장려금, 청년 직장인 주택임차료, 신혼부부 주택보증금 이자 지원에 나서게 된다.   또한 출산과 양육의 정책적 지원과 영양군 저출산의 해결책을 총괄할 ‘영양군 인구지킴인 민관공동체 대응센터’건립사업과 방과 후 학생들의 돌봄 공백을 해소할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사업’, 청소년들의 다양한 교육환경 제공과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는 ‘청소년 수련관 건립’   그리고 어르신들에 대한 종합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노인복지관 건립’까지 2020년에 완료가 되면 영양형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가 구축되어 인구증가 지표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영양분소와 영양소방서가 개원되면 지난 2018년 개원한 국립멸종위기종복원센터와 함께 신규 전입자 유입에도 적지 않은 도움일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06년부터 정부에서 추진한 저출산 고령화 대책으로 150조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었으나 오히려 인구감소가 더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영양군의 실험들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다.   하지만 영양군 민선 7기가 지향하는 ‘누구나 살고 싶은 문화·생태·복지가 있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양에서 꿈과 희망을 실현하고픈 많은 이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할 수 있는 비전과 가능성을 보여줘야 한다.   정착을 위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반시설 마련과 마을 재생 및 재편으로 침체된 영양에 모두가 웃을 수 있는 행복한 영양을 만들고자 한다.   위기의 극복은 나 혼자가 아닌 모두의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가야만 이겨낼 수 있다. 우리 모두 뜻을 함께 모아 이 위기를 극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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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0
  • [기자수첩]영양군 3천억원 예산시대의 겉과 속!
    정승화 주필/편집국장 영양군의 새해예산안이 발표됐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예산3,010억원으로 3천억원 예산시대를 열었다.   더욱이 올해는 당초 본예산이 2,800억원이었으나 내년에는 본예산이 3,010억원으로 사실상 본예산이 3천억원을 넘은 것은 영양군 역사상 최초의 일이다.   영양군은 올해보다 210억원정도 증액된 예산안이라고 하지만 향후 추경까지 계산한다면 올해 총예산안은 3천1백억원을 웃돌 것으로 잠정 예측되고 있다.   영양군의 재정자립도가 10%가 채 안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 같은 예산증액의 이유는 그만큼 정부사업을 많이 유치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중앙정부와 경상북도 등 상위기관의 지방교부세와 국·도비 보조금 등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말이다.   이는 곧 영양군청 공무원들의 노력의 결과물이므로 예산증액에 박수를 보내야 하지만 매년 이같은 규모를 유지하거나 상회하리라 자신할 수 없는 것이 또 다른 고민이다.   영양군 자체의 순재원이 늘어나야 중장기적으로 볼 때 탄탄한 재정을 담보할 수 있는데 군의 특성상 주력경제가 농업에 한정돼 있고 세수를 확보할 만한 대규모 공업단지 등이 부재한 것이 오래된 이유이다.   이런 상황 때문에 내년 새해 예산도 대부분 공모사업 등으로 유치한 것이므로 한마디로 운(?)이 좋아 따온 ‘로또성 예산’으로 볼 수 있다. 예산증가에 마냥 좋아할 일만은 아닌 것이 이런 역설적 부분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예산안 편성의 문제이다. 영양군이 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편성안을 보면 지금 영양군이 처한 경제적위기와 인구절벽의 난국을 타개할 최적의 예산안으로 보기에는 상당부분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전체예산 3,010억원 가운데 22%를 차지하는 606억원을 농림분야에 투입한다는 것은 대다수 군민들이 농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당연한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경제분야 예산규모는 전체예산안의 고작1.2%에 불과하다.   또 고령인구가 많지만 제대로 된 의료기관이 부족해 전국 최악의 의료사각 지역으로 손꼽히는데도 △보건의료분야 예산도 총예산의 약1.9%에 그친 것도 문제다. 지역민들의 보건수준이 또 겉돌 것이 뻔하다.   이에 비해 △문화관광 및 환경분야 예산은 약17%로 농림분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영양군이‘영양고추아가씨 선발대회’와 ‘산나물축제’ 등 대외적 이미지 제고에 급급해 관광축제 예산을 과다 배정했기 때문이란 지적이 여기서 나온다.   반면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예산이 470억원으로 약 16%를 차지해 지역내 각종 건설과 건축, 개보수 등에 과다한 예산을 배정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농업인들이 아닌 소수 건설업종을 위해 과다한 예산을 편성한 게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특히 영양군은 천재지변이 발생하거나 목적예산이 다소 부족할 때 긴급사용하기 위해 편성하는 △기타 예비비를 무려 17%나 편성, 사실상 재량사업비로 사용되는 예비비를 과다 편성함으로써 ‘깜깜이 예산편성’이란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영양군민 A씨는 “겉으로는 인구소멸이니 지역경제 활성화니 하며 말만 번지르레하게 하면서도 군정의 목표나 예산편성안을 보면 축제 등 관광성 예산과 건설업자 배불리는 토목, 건축 등 지역개발 분야에 편중돼 있다”며 “국비와 도비지원을 받아 편성하는 예산이 방만하게 운영되는 것이 아닌지 짚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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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0
  • [객원칼럼] 붙박이 국회의원 시대의 종식
    이제 올해 달력도 감나무에 매달린 까치밥 홍시처럼 달랑 12월 한장이 남아 있는 2019년. 지금 이 나라 정국은 한해 결산은 커녕 어수선한 정국의 최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약 3개월 전부터 이어지고 있는 조국사태는 이제 막 반환점을 돈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여권의 추진력에 발목을 잡고 있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여야 간의 대치정국은 또 다른 파란을 예고하고 있다.   제1야당 대표는 수일째 청와대 앞에서 철야단식에 들어간 후 의식을 잃고 병원치료를 받았다. 한일간 군사보호협정(GSOMIA)는 종료의 위기에서 조건부 연장으로 가까스로 위기를 넘겨 국민들이 가슴을 쓸어내렸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의 대표를 뽑는 21대 총선의 시간이 다가오면서 대구경북, TK지역 정가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시대적 화두인 ‘변화와 개혁’의 대명제 앞에서 보수정당 스스로 쇄신의 칼을 빼든 상황이 그동안 총선관습에 익숙해져 온 기득권 정치인들을 당혹케 하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달 21일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인 박맹우 사무총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마침내 총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내년 21대 총선에서 현역 국회의원 절반을 교체 하겠다’는 의지와 이를 위해 ‘현역의원 3분의 1이상 공천에서 배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쇄신책과 컷오프방침을 밝힌 것.   이 같은 소위 공천기준이 발표되자 당장 자유한국당 지역구의 본진인 영남권 현역의원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부산경남으로 대변되는 PK와 대구경북의 TK 의원들로서는 이러한 당 수뇌부의 방침이 자신들에게로 향할 것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름에 물을 붓듯 상대적으로 젊은 축에 속하는 3선의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영남권 현역의원들의 입지를 더욱 좁게 만들고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마디로 '좋은세월 다갔다'는 말이다. 지금까지 영남지역에서 자유한국당 공천은 곧 당선이었다. 이는 현대정치사가 잘 말해주고 있다. 한 지역에서 내리 3선이니 4선이니 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나 다름없는 그들만의 이너서클 정치였던 것이다.   그런데 세월이 변했다. 변화와 개혁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보수도 변하지 않으면 퇴보한다는 것이 정권의 부침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진보와 보수의 프레임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진보의 땅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보수의 진영으로 인식되면서 국민들에게 쇄신 없는 정치권, 변화없는 정당의 이미지 때문에 곤혹을 치러온 터라 정권 재탈환을 위해서도 자유한국당의 혁신적 공천은 시대적 과제임이 분명하다.   문제는 아직까지 이러한 개혁과 쇄신에 익숙하지 않은 TK지역 정치인들의 인식과 변화에 대한 그들의 태도이다.   한번 금뺏지를 달면 권력의 달콤함에 놓지 않으려는 것이 인지상정이지만 자신만이 공천적격자이고, 지역에 반드시 필요한 인물이라는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인식은 여전히 TK지역 곳곳에 부식된 녹처럼 엉켜져 있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말이다.   실제로 지역 특정 언론사에서 25명 TK 현역 국회의원들에게 총선재도전에 관해 전수조사를 해본 결과 대부분 의원들이 ‘지역구 발전을 위해 자신이 없으면 안 된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밝혀져 향후 공천을 둘러싼 상당한 내홍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마디로 ‘붙박이 국회의원’으로 군림하려는 TK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어찌해야 할 것인가. 결국 주민들이 이들을 심판해 알곡은 종자로 쓰고, 헛곡은 버리는 것이 맞는 일일 것이다. 선택의 시간들이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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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0
  • [사설]영양에서 보내는 제2의 인생
    영양군청 전경   전국에서 가장 작은 시군에 속하는 영양군이 인구절벽의 마지노선을 지키기 위해 대대적인 인구대책에 나선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인구증가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는 것이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요즘처럼 살기 힘든 시대, 가뜩이나 사람 많은 도시에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지 말고 오히려 영양과 같은 시골로 전입하는 것도 삶의 새로운 방편이 될 수 있다.   세상이 아무리 달라져도 사람 사는 곳은 똑같다. 영양군이 오도창군수를 중심으로 전 공무원들은 물론 유관기관과 합심해 인구유입정책을 펴면서 새로운 기대감을 갖게 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이다. 지금 영양군에서 생활하고 있는 이들 중에 상당수가 주소는 인근 시군에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이들의 학업문제나 직장 때문에 주소를 외지에 두고 있지만 실상 생활은 영양군에서 하고 있는 경우 전입대상자로 적격이다.   여기에 공공기관 등에 신규로 입사한 직원들의 경우 대부분 주소지는 타지에 두고 생활만 이곳에서 하고 있어 이번 영양군 전입정책의 유효한 대상자들이다.   영양군은 구호에만 그치지 않고 이 같은 실천방안을 수립해 향후 2만명이상 돌파할 때까지 지속적인 인구대책으로 실행한다고 하니 인구절벽에서 차츰 안전지대로 올라설 날도 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새롭게 전입하거나 청년들이 주택 등을 구입할 경우 실효성 있는 지원금도 지원하겠다고 나선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정책이다.   영양군에서는 경상북도 등 상급기관과 협의해 좀 더 지원범위를 확대해야 많은 이들이 영양으로 향할 것이다.   군민들도 합심해서 인구증가정책에 동참하는 것이 영양을 살리는 길이다. 영양이 발전하기위해서는‘돈과 사람’이 몰려야 한다. 사람이오면 돈도 따라올 것이 아닌가.   그러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고향사랑은 한사람이라도 더 영양인으로 만드는 작은 출발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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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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